▣ 관리경제학 (Managerial Economic)
▣ 기업재무보고및성과관리 (Corporate Financial Reporting & Performance Management)
▣ 해외현장연구 (International Field Trip)
▣ 전략경영과협상론 (Strategic Management and Negotiation)
▣ 전략적기술혁신경영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 신제품개발및프로젝트관리 (Product Development and Project Management)
▣ 전략적리더십과인적자원관리 (Strategic Leadership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 지식재산권및특허관리 (Mana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and Patents)
▣ 신흥시장에서의투자및금융 (Investment and Finance in Emerging Markets)
▣ 세계화와신흥시장 (Globalization and Emerging Markets)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I) (High-tech Management Seminar (II))
▣ 지식경영과경영혁신 (Knowledge Management and Management Innovation)
▣ 비즈니스환경에서의설득전략 (The Art of Persuasion in Business Environments)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 (High-tech Management Seminar(I))
▣ 특수연구(석) (Special Research)
▣ 의사결정론 (Decision Analysis)
▣ 품질경영및프로세스혁신 (Quality Management and Process Innovation)
▣ 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 마케팅과고객관리 (Marketing and Customer Management )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II) (High-tech Management Seminar(III))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V) (High-tech Management Seminar(IV))
▣ 빅데이터환경에서의e-비즈니스 (E-Business in Big-data Environments)
▣ 제품및서비스를위한공급망관리 (Management of Supply Networks for Products and Services)
▣ 하이테크산업에서의전략적마케팅 (Strategic Marketing in High-tech Industries)
▣ 신흥시장에서의글로컬라이제이션전략 (Glocalization Strategies in Emerging Markets)
▣ 테크놀러지기반신사업개발전략 (Strategies for Technology-Based New Business Development)
▣ 생산시스템및공급망설계 (Operations System and Supply Chain Design)
▣ 재무관리와금융시장의이해 (Financial Management and Financial Market)
▣ 벤처창업과신제품개발 (Technology-Based Venture Creation and new product development )
▣ 첨단산업의기술경영전략 (Technology Management Strategy of High Technology Industry)
- 위험과 불확실성 하에서 운영되는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 경제적 원리와 방법을 적용시키고, 조직의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방법을 찾게 해주며, 기업과 사회의 중요한 경제적 문제에 대한 해법과 분석을 경제 이론과 방법론 등을 통해 설명한다.
▣ 기업재무보고및성과관리 (Corporate Financial Reporting & Performance Management)
- 재무보고를 연구하고 이해하며, 재무제표 사용자관점에서 재무제표를 읽고 해석하며 분석하는 데 초점이 있다. 재무제표에서 기업의 유동성과 수익성 등을 가하는데 있어서 회계정보의 역할을 연구하고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 등을 다룬다. 기업의 성과측정을 위한 BSC 등을 다루며 관리회계측면에서 경영성과 평가와 기업 활동을 분석하는 기법과 사례를 다룬다.
▣ 해외현장연구 (International Field Trip)
- 하이테크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대상이 되고 있는 미국, 유럽, 일본, 중국 기업들의 운영방식을 한국과 비교하여 국제적인 감각을 기른다. 관심분야는 다국적 기업의 윤리적인 문제, 조직내부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 지역 정보의 규제, 경제 환경변화에 의한 비즈니스의 기회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략경영과협상론 (Strategic Management and Negotiation)
-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의 수립 및 실행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전략경영에 관한 지식을 전반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으로 제공한다. 설득과 역량의 조화로 정의될 수 있는 협상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존경 받는 협상가가 되는 방법과 좋은 평판과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는 사람을 다루는 기술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운다.
▣ 전략적기술혁신경영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ical Innovation)
- 최첨단 하이테크 산업을 대상으로 기술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전략기획, 마케팅, 재무, 공학, 오퍼레이션 등 각 부문별 기능과 기술 개발의 통합적인 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조직의 혁신 능력을 평가하는 개념 체계를 학습하고, 전략자원으로서의 기술과 혁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론을 습득한다.
▣ 신제품개발및프로젝트관리 (Product Development and Project Management)
- 기업의 매출과 이익의 상당부분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것에 달려있다. 제품 개발 아이디어로부터 시장분석을 통해 시제품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이르기까지의 신제품개발 전 과정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체계와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 전략적리더십과인적자원관리 (Strategic Leadership and Human Resource Management)
- 조직의 환경변화에 부응하도록 경영자가 구성원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리더십과 조직변화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이 과목은 조직 구성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개인행태의 이해, 협상과 갈등관리, 그룹 또는 팀 조직의 관리와 조직변화를 위한 조직전반의 효과적인 설계 및 운영관리에 필요한 이론적인 이해와 실제적인 기법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 지식재산권및특허관리 (Management of Intellectual Property and Patents)
- 기업에서 지식재산권과 특허를 비용의 개념이 아닌 수익 산출의 자산으로 적극 활용하는 기업전략을 다루게 된다. 지식재산권의 가치 평가, 지식재산권 관련 비용과 예산의 관리, 상표와 브랜드의 보호, 특허괴물에의 대처방안, 자사 핵심 기술의 보호 수단으로서 지식재산권과 특허의 효과적 활용 기법 등, 첨단기술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를 학습한다.
▣ 신흥시장에서의투자및금융 (Investment and Finance in Emerging Markets)
- 신흥시장에서의 기업 직접 투자와 기업 재무 문제를 탐구한다. 신흥시장 경제는 일인당 소득은 낮은 반면 세계 경제에 성장 동력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들 신흥 시장 경제에의 투자는 많은 리스크를 유발하므로, 선진국의 경우와 또 다른 모델로 평가되어야 한다. 신흥시장에서의 (특히,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리스크 관리와 가치 평가를 위한 도구와 모델들이 소개된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해 신흥시장에서 기업의 직접 투자가 갖는 이론적인 또는 실제적인 측면의 잇점과 리스크를 학습한다.
▣ 세계화와신흥시장 (Globalization and Emerging Markets)
- 본 강좌는 BRICS 4개국을 포함한 세계 신흥시장의 종합적인 분석 기회를 제공한다. 신흥시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이슈들을 파악하고 세계경제와 연계하여 설명한다. 본 강좌의 개념적인 체계는 첫째 신흥시장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활용하고자 하는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들, 둘째 세계화를 통해 더욱 더 성장하고자 하는 신흥시장의 다국적 기업들과 기업가들, 마지막으로 신흥시장에서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글로벌 투자자들, 이 세 가지 관점에서 탐구된다.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I) (High-tech Management Seminar (II))
- 조선, 철강, 자동차, 기계 등의 최신 기술의 동향을 이해하고 산업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래를 대비하여 고려해야 할 사안들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주제로는 물류, 정보기술, 제조, 설계 등을 포함한 각 산업별 최신기술을 포함하여 국내외 제조업의 정책과 미래, 산업별 국제기준, 기술표준의 변화와 기술변화 등 거시적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특강을 제공한다. 국내외 우수한 강사들의 특강을 통해 국내 하이테크 산업이 향후 나아가야 할 경영환경, 정책적 방향, 기술 동향 등을 제시한다.
▣ 지식경영과경영혁신 (Knowledge Management and Management Innovation)
- 오늘날의 사회는 웹 2.0, Wikinomics, UCC 등으로 대표되는 사용자가 참여하여 정보와 지식을 생산, 공유, 소비하는 열린 인터넷 시대로 정보기술을 이용한 지식경영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비즈니스환경에서의설득전략 (The Art of Persuasion in Business Environments)
- 설득은 자발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하거나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도록 청중들을 움직이는 수단이다. 기업뿐 아니라 어떤 조직도 설득이 없이는 제대로 기능할 수 없기 때문에, 비즈니스 환경에서 설득은 필수적인 전략이다. 설득은 글, 프레젠테이션, 이미지, 소리 등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 (High-tech Management Seminar(I))
- 조선, 철강, 자동차, 기계 등의 최신 기술의 동향을 이해하고 산업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래를 대비하여 고려해야 할 사안들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주제로는 물류, 정보기술, 제조, 설계 등을 포함한 각 산업별 최신기술을 포함하여 국내외 제조업의 정책과 미래, 산업별 국제기준, 기술표준의 변화와 기술변화 등 거시적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특강을 제공한다. 국내외 우수한 강사들의 특강을 통해 국내 하이테크 산업이 향후 나아가야 할 경영환경, 정책적 방향, 기술 동향 등을 제시한다.
▣ 특수연구(석) (Special Research)
- 학생들이 직접 하이테크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선택하여 팀워크와 개인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결과의 발표와 평가를 통해 MBA 과정에서 학습한 문제점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실제 사례에 적용한다.
▣ 의사결정론 (Decision Analysis)
- 불확실성을 포함하여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중요의사결정에 대한 접근과 근본적인framework를 제공하며, 의사결정 과정에서 흔히 일어나는 많은 실수들을 발견하고 그러한 실수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 품질경영및프로세스혁신 (Quality Management and Process Innovation)
-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이론적 배경과 그에 따른 조직 또는 실시 방법을 연구하여 품질 경영 시스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특수연구 (Special Research)
- 학생들이 직접 하이테크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선택하여 팀워크와 개인 핵심 역량을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 결과의 발표와 평가를 통해 MBA 과정에서 학습한 문제점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을 실제 사례에 적용한다.
▣ 마케팅과고객관리 (Marketing and Customer Management )
- 현대기업이 고객의 욕구를 효율적으로 만족시키는 마케팅 기법을 소개하고 시장 환경예측, 시장세분화, 상품개발, 가격, 마케팅경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산업마케팅 등의 중요 이론과 사례를 다룬다.
- 마케팅의 필수적인 기법인 고객관계 관리를 하이테크 산업계의 전략적 차원에서 개괄하고, 기업과 소비자와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최적화시키고 관리하는 방법을 다룬다.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II) (High-tech Management Seminar(III))
- 조선, 철강, 자동차, 기계 등의 최신 기술의 동향을 이해하고 산업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래를 대비하여 고려해야 할 사안들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주제로는 물류, 정보기술, 제조, 설계 등을 포함한 각 산업별 최신기술을 포함하여 국내외 제조업의 정책과 미래, 산업별 국제기준, 기술표준의 변화와 기술변화 등 거시적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특강을 제공한다. 국내외 우수한 강사들의 특강을 통해 국내 하이테크 산업이 향후 나아가야 할 경영환경, 정책적 방향, 기술 동향 등을 제시한다.
▣ 하이테크경영세미나(IV) (High-tech Management Seminar(IV))
- 조선, 철강, 자동차, 기계 등의 최신 기술의 동향을 이해하고 산업에 대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미래를 대비하여 고려해야 할 사안들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요 주제로는 물류, 정보기술, 제조, 설계 등을 포함한 각 산업별 최신기술을 포함하여 국내외 제조업의 정책과 미래, 산업별 국제기준, 기술표준의 변화와 기술변화 등 거시적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특강을 제공한다. 국내외 우수한 강사들의 특강을 통해 국내 하이테크 산업이 향후 나아가야 할 경영환경, 정책적 방향, 기술 동향 등을 제시한다.
▣ 빅데이터환경에서의e-비즈니스 (E-Business in Big-data Environments)
- 기업의 정보기술 관리를 위한 정보기술, 시스템개발, 정보기술자원관리 등의 중요한 이슈들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을 키우고, 실제 하이테크 산업계 비즈니스 환경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운다.
▣ 제품및서비스를위한공급망관리 (Management of Supply Networks for Products and Services)
- 서비스 및 정보기반 경제로 이행되어가는 과정에서 개인과 조직에 필요한 사회과학, 경영, 공학 지식을 결합한 새로운 융합학문이다. 제품중심과 서비스중심 체계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비스의 디자인, 서비스 경제에서의 법률과 지식재산권 문제, 공공분야, 의료산업, 출판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서비스 사이언스 관리체계 및 응용 방법론을 다룬다.
▣ 하이테크산업에서의전략적마케팅 (Strategic Marketing in High-tech Industries)
- 기업이 부딪치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을 실제 케이스와 함께 다루게 된다. 한 가지 대형 프로젝트나 여러 가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대해 어떻게 자원을 할당하느냐 하는 문제, 창의력을 어떻게 관리하고 마케팅 하는가 하는 문제, 디지털 기술이 창의 산업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가 하는 문제들이 주요 주제가 된다.
▣ 신흥시장에서의글로컬라이제이션전략 (Glocalization Strategies in Emerging Markets)
- 본 강좌는 BRICS 4개국을 포함한 세계 신흥시장의 종합적인 분석 기회를 제공한다. 신흥시장에서 발생하는 주요 이슈들을 파악하고 세계경제와 연계하여 설명한다. 본 강좌의 개념적인 체계는 첫째 신흥시장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활용하고자 하는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들, 둘째 세계화를 통해 더욱 더 성장하고자 하는 신흥시장의 다국적 기업들과 기업가들, 마지막으로 신흥시장에서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글로벌 투자자들, 이 세 가지 관점에서 탐구된다.
▣ 테크놀러지기반신사업개발전략 (Strategies for Technology-Based New Business Development)
- 첨단 기술에 기반한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과는 달리 다른 비즈니스 전략 형태를 도입하고 그들의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있다. 첨단기술의 속성을 잘 이해하고, 기술혁신의 전략을 기술개발의 사이클에 맞추며,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들 요구를 만족시키면서 사업화를 신속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유사한 다른 산업의 기업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도 벤치마킹 사례로서 소개된다.
▣ 생산시스템및공급망설계 (Operations System and Supply Chain Design)
- 생산 및 운영시스템의 설계, 운영이론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특히 하이테크 산업체와 관련 기자재 공급업체와의 네트워크상 가치창출 및 가치전달과정의 성과를 결정하는 전략적 이슈와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분석적 방법을 다루어 공급사슬통합의 과제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재무관리와금융시장의이해 (Financial Management and Financial Market)
- 기업재무관리를 위한 재무금융학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시키고, 자금의 조달과 운용에 관한 의사결정과 증권의 평가와 관리기법을 다룬다. 국제적인 자본의 조달과 운용에서, 또는 위험회피를 위한 국제투자에서 나타날 수 있는 제반 과제들을 다룬다.
▣ 벤처창업과신제품개발 (Technology-Based Venture Creation and new product development )
- 기술 중심 벤처기업의 창업과 경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 그에 대한 대처 방법론과 경영기법을 다룬다. 기술 중심 벤처기업에서 필요한 린경영기법, 고객수요에 대한 불확실성 대처 방법론, 가설 중심의 실험 사이클, 즉각적인 고객 피드백에 기반한 지속적인 제품 개선, 벤처기업에 맞는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경영기법이 소개된다.
▣ 첨단산업의기술경영전략 (Technology Management Strategy of High Technology Industry)
- 글로벌 경영환경에서의 성공사례연구를 경영학 전반에 걸친 재무, 마케팅, 생산, MIS, 조직, 인사 등의 각 영역에 걸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모의 경영실험을 통해 실제 경영활동에 필요한 경영의사결정 분석 능력을 높인다.
- 학생들이 직접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주기적으로 발표한다. 개인별 혹은 팀별로 수업에서 배운 이론과 방법론을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하여 내면화시킴으로써 효율적인 팀워크를 경험하고 본인의 핵심역량을 강화하며 조직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도록 한다.